[의료.보건 교육칼럼]어르신 건강식사 1

어르신-1

장혜정 청년(간호사, 의공학 박사)

고령화 사회에서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중에서도 영양관리는 음식섭취를 통하여 신체 여러 기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 예방 등 그 관리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신체의 각 기관의 기능은 저하되고 신체 구성성분이 변화되며 감각기능이 저하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번 보건 칼럼에서는 어르신들의 신체적 특성 및 필요 영양소 등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어르신-2smiley에너지 요구량 감소 :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활동량이 줄어 에너지 요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강체중 유지를 위해 적당한 급식분량을 제공합니다.

smiley소화능력 감소 : 어르신이 되면 소화액 분비가 저하되어 한 번에 많은 양을 소화하기 어려우므로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소화성을 고려해서 식품 및 조리법을 선택합니다.

smiley저작 불편 : 우리나라 75세 이상 어르신의 절반은 저작불편을 호소하였습니다. 어르신은 치아의 손실로 음식을 잘 씹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딱딱한 식재료를 부드럽게 조리하고 식품의 크기도 작게 합니다.그러나 부드러운 질감의 음식 외에 아삭하거나 바삭한 질감도 활용하여 다양한 질감의 음식을 맛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smiley침 분비 감소 : 어르신은 침 분비가 줄어들게 되므로 약간의 국물이 있거나 재료가 촉촉하도록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국물이 너무 많으면 나트륨 섭취가 증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싱겁게 조리 하는 것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smiley감각기능 퇴화 : 어르신은 미각, 후각 등 감각기관이 퇴화하여 짜게 먹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양한 향신료를 이용하여 입맛을 돋구도록 합니다.

smiley식욕 저하 : 어르신 영양섭취 부족의 주 원인 중 하나가 식욕저하입니다. 식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식재료의 향, 색, 모양을 다양하게 합니다.어르신-3우리나라 어르신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영양적으로 매우 취약한 집단입니다. 어르신에게 특별히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들을 고려해서 식단관리를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어르신에게 가장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칼슘리보플라빈이며, 비타민AC, 티아민 등 비타민도 섭취가 부족합니다. 반면 과잉섭취가 우려되는 영양소는 나트륨입니다. 최근 복지관 경로식당 이용 어르신의 점심식사 영양소 섭취실태를 분석한 결과 칼슘과 칼륨의 섭취가 부족한 반면 나트륨의 섭취는 너무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과 리보플라빈 등 각종 비타민의 영양밀도가 높으면서 나트륨이 적은 식품으로 구성된 식단을 제공해야 합니다.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사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식단을 작성할 때 다양한 채소반찬을 통해 각종 비타민, 무기질과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고 단순당 및 동물성지방의 섭취, 특히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 다음 보건 칼럼에서는 연령에 따른 에너지 기준 및 식생활 지침 등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시리즈 칼럼으로 3, 4회 정도 추가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올릴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활용을 통하여 성도님들의 가정 내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안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