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칼럼]약과 음식 상호작용 방지를 위한 가이드 1


 약과 음식 상호작용 방지를 위한 가이드 1
- 천식(Asthma) - 

장혜정 청년
(간호사, 의공학 박사)

안녕하세요?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으시죠?
그 중에서도 건강에 유의해야 할 계절로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하여 건강 지식을 쌓아여 하겠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일반 홍보물 중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 안내서의 내용 중 두 번째 주제인 천식에 대한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지식들과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들어가기 전 ]

%ec%9d%98%eb%a3%8c%ec%b9%bc%eb%9f%bc%ec%9d%98%eb%a3%8c%ec%b9%bc%eb%9f%bc

1. 천식(Asthma)이란?

알레르기에 의하여 하부기도(기관지) 점막이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해 예민해져서 여러 자극에 대하여 과민하게 반응하고, 만성적인 염증반응이 발생하여 기관지가 좁아지기 쉽게 됩니다. 이렇게 기관지가 좁아지면 숨이 차고, 공기가 좁아진 기관지를 통과하면서 쌕쌕거리는 소리, 즉 천명음(wheezing)이 들리게 됩니다. 또한 기관지의 염증 때문에 끈적끈적한 가래가 많이 나오고, 기침이 동반되는 병이 천식입니다. 

2. 기관지 확장제(Bronchodilators)

기관지 확장제는 기관지 천식,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과 같은 호흡곤란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약은 기도의 긴장을 이완시켜 폐까지의 기도를 열어주어 천명(쌕쌕거림), 숨가쁨, 호흡곤란, 흉부교액감(흉통) 등을 완화시킵니다.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만약 증상이 악화되거나 복용량을 늘려야 할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하세요.

 (기관지 확장제 예)

알부테롤(albuterol salbutamol), 밤부테롤(bambuterol), 클렌부테롤 (clenbuterol). 테오필린(theophylline)

(상호작용)

음식물 테오필린은 제형(일반 방출형, 지연 방출형 , 분사형 등)에 따라 다른 영향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사에게 어떤 형태의 약을 복용하고 어떤 음식이 약효에 영향을 미치는지 문의하세요.

고지방이나 고탄수화물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 식품은 테오필린의 흡수량을 증가시켜 약효를 증가시키고 부작용을 초래하는 반면, 고탄수화물 식이는 테오필린의 흡수량을 감소시켜 약효를 저하시킵니다.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에 의해 테오필린 대사가 촉진되어 혈중농도가 저하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병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 기관지 확장제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와 같이 복용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시켜, 흥분, 불안, 심박수 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초콜릿, 콜라, 커피, 차)과 음료를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테오필린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에 음주는 메스꺼움, 구토, 두통, 과민성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ec%9d%98%eb%a3%8c%ec%b9%bc%eb%9f%bc-2이상으로 천식약과 음식의 상호작용 방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홍보물자료 중 일반홍보물에 게시된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 안내서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12회로 차근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성도님들의 사용 중인 약물과 음식의 상호작용을 미리 알고 방지하여 건강한 삶을 잘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전성도님들의 가정 가운데 건강한 몸과 영으로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기쁨과 감사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홍보물 중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 중에서 발췌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