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나 웨슬리의 자녀 교육지침

susanna-1

수산나 웨슬리의 자녀 교육지침

1. 언제나 규칙적이고 질서 있는 생활을 가르쳤다.

2. 생후 2년이 지나면 회초리가 무섭도록 하여 잘못하는 것을 예방하였다. 매를 맞을 때는 소리 내어 울지 못하도록 했다.

3. 성결하고 행복한 성품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어려서 악한 성품을 파괴하고 나쁜 습관에 물들지 않게 하며 선한 성품을 습관화 시켰다.

4. 말을 배울 때에 주의 기도를 먼저 가르치고 잠 잘 때와 깰 때 외우도록하고 성경 암송을 가르쳤다.

5. 주일은 다른 날과 구분하여 성수하도록 하고 평일에는 가족 기도회를 가졌다.

6.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도록 하였다.

7. 어디서나 경어를 쓰게 하고 속된 말과 욕을 절대 못하도록 했다

8.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못하게 하며 맹세와 저주와 무례한 말을 못하도곡 했다.

9. 매일 가정학습(숙제와 책일기)의 시간을 정하여 충실하도록 했다. 자녀들을(사무엘, 찰스, 요한 웨슬리) 모두 일류대학 '옥스포드'에 보냈다.

10. 거짓말 하는 것을 용서하지 않았으며 잘못한 것을 정직하게 고백하면 용서했다.

11. 같은 잘못에 대하여 두 번 다시 말하거나 책망하지 않았다.

12. 순종한 일은 성공을 못했어도 따뜻하게 인정하고 다음부터 성공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가르치고 때때로 상을 주었다.

13. 각자의 소유물에 대한 권리는 보호되고 아무리 작은 물건이라도 남의 것을 침해하지 못하게 했다.

14. 남에게 도와주며 살도록 가르쳤고 한 번 준 것은 다시 달라고 요구하지 못하게 했다.

15. 약속은 손해가 나도 반드시 지키도록 했다.

16.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육욕적 사랑을 피하고, 술과 방황을 하지 않도록 지도했다.

17. 자녀를 다룰 때에 엄격함과 느슨함을 균형 있게 사용했다.

18. 장성하여 외부대학에 다닐 때에도 수많은 편지로 교육했고 방학 때에 교육하지 못했던 것을 가르쳤다.

19. 매주 1회 한 두 시간 동안 한 명씩을 만나 상담하였다.

20. 세상의 많은 역경을 믿음과 기도의 힘으로 이겨낼 수 있다는 신앙의 바탕을 둔 교육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