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칼럼]약과 음식 상호작용 방지를 위한 가이드 2

약과 음식 상호작용 방지를 위한 가이드 2

- 관절염, 통증 또는 발열 –

                                                     장혜정 청년 (간호사, 의공학 박사)

안녕하세요? 예수님께서 세상의 빛으로 오신 겨울이 다가왔습니다. 추울수록 몸이 쑤시고, 통증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직립 보행을 하는 인류만이 관절염이라는 질환을 갖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일반 홍보물 중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 안내서의 내용 중 세 번째 주제인 관절염, 통증 또는 발열에 대한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지식들과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ec%9b%94-%ec%9d%98%eb%a3%8c

1. 퇴행성 관절염이란?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으로 관절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 발생하고 진행됨에 따라 염증형으로 전환됩니다. 아침에 강직이 오는 류마티스성의 조조강직(morning stiffness)과 달리 하루 일과가 끝나는 저녁에 더 통증이 나타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약 종류

  1) 진통제(Analgesics)/ 해열제(Antipyretics) 해열진통제는 두통, 근육통, 치통, 요통, 생리통, 일반 감기, 관절염으로 인한 가벼운 통증과 중증의 통증을 완화시키며 체온을 내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해열진통제 예)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상호작용)

     알코올 매일 3잔 이상의 음주를 한다면,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때에는 의사나 약사와 반드시 상담하세요. 진통해열제는 위장출혈과 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매일 3잔  이상의 음주를 할 경우 심각한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 Non-Steroidal Anti-Inammatory Drugs)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통증, 열,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이 모두 있으며, 일반의약품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가벼운 통증과 더불어 두통, 근육통, 치통, 요통, 생리통, 관절염 통증 등으로 인한 경미한 통증을 단기간으로 완화시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효능과 부작용은 약물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며 환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으므로 환자마다 각자에게 맞는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관절 내막의 파열로 인한 관절염 같은 증상에는 의사의 처방전을 필요로 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위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예) 아스피린(aspirin), 아세클로페낙(aceclofenac), 세레브렉스(celecoxib), 디클로페낙(diclofenac), 이부프로펜(ibuprofen), 케토프로펜(ketoprofen), 나프록센(naproxen), 피록시캄(piroxicam), 설린닥(sulindac)

     (상호작용)

     음식물 이 약물들은 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복용으로 위장장애가 일어날 때에는 음식 또는 우유와 함께 복용하세요. 복합진통제의 경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복용하면서 카페인이 함유 커피나 드링크류 등을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카페인 과잉 상태가 되어 가슴이 두근 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알코올 매일 3잔 이상의 음주를 하는 사람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또는 다른 진통제/ 해열제를 복용해야 할 때에는 위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간손상과 위출혈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세요.

  3) 마약성 진통제(Narcotic Analgesics) 마약성 진통제는 중증의 통증뿐 아니라 극심한 통증에도 사용되며, 코데인은 기침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약은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감기시럽과 같은 비마약성의 약과 같이 복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의사의 처방전으로만 구입 가능하며,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으면 중독되거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약사의 지시에 따라 주의하여 복용해야합니다. ※ 이 약을 복용중에는 운전이나 기계조작과 같이 섬세한 작업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약성 진통제 예) 코데인(codein)+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히드로코돈(hydrocodone)+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메페리딘(meperidine), 모르핀(morphine), 옥시코돈(oxycodone)+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상호작용)

     알코올 이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할 때에는 금주하세요. 알코올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 혼수상태 또는 사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해열 진통제 및 소염제 등의 약과 음식의 상호작용 방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홍보물자료 중 일반홍보물에 게시된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 안내서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12회로 차근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성도님들의 사용 중인 약물과 음식의 상호작용을 미리 알고 방지하여 건강한 삶을 잘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전성도님들의 가정 가운데 건강한 몸과 영으로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기쁨과 감사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홍보물 중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 중에서 발췌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