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교회에는 3개 대학이 있습니다.
일반성도들도 성서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신앙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성서대학, 철저한 교육을 통해 능력있고 열정있는 교회학교 교사를 양육하기 위한 교사대학, 나이든 노인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경로대학이 그것인데, 이외에도 임마누엘 교회는 평신도 교육을 위해 해마다 임원교육을 실시하고, 평신도 지도자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하게 평신도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서대학
성서대학은 과정별로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 특별반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하급과정을 이수해야만 상위 과정으로 진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임마누엘 교회 임원이 되기 위한 필수 과정이기도 합니다.
수강 내용은 구원론, 구약개론 ,신약개론 등의 과목이 있으며, 최근에는 전성도가 성경통독과 전도 활성화를 위해 성경통독학교 과정과 오이코스 전도대학 과정을 따로 열기도 했습니다.
교사대학
주로 외부에서 기독교교육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아동부, 중등부, 고등부 각각 아이들의 연령별로 특징적인 내용을 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있습니다.
청춘클럽(구 경로대학)
컴퓨터와 서예, 수공예, 댄스강습, 레크레이션, 야외예배등 노인 강좌를 실시하며, 종강후에는 졸업여행을 다녀오게 합니다. 경로대학은 노인들로 하여금 무료하고 지루한 삶에서 벗어나 활력을 되찾고 이를 통해 더욱 건강한 신앙인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임원교육
임마누엘 교회 임원이라면 반드시 거쳐야할 과정이며, 매년 1월초에 실시하여 새해 시작부터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인식하고 교회와 개인 신앙 생활을 위해 임원으로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분명하게 깨닫기 위한 과정입니다. 외부 강사 또는 담임목사님이 직접 강의해주고 있습니다.
부모교육
가장 나쁜 스승은 부모이기에 가정에서 먼저 올바른 신앙안에서 자녀교육이 이루어져야하며, 학교와 가정에서 일관된 방법으로 교육해야만 자녀들이 인격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부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교회 부설 수정 유치원과 전인 기독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키기를 희망하는 부모들은 필수적으로 부모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만 합니다.